카테고리 없음

청년 도전 지원사업에 대한 고찰

참소망 경제 이야기 2022. 4. 20. 11:46
반응형

구직단념 청년들의 노동시장 참여를 지원하는 「청년 도전 지원사업」을 수행할 자치단체 28개를 선정하고, 4월부터 각 자치단체별로 사업을 시행합니다. 

청년 도전 지원사업」은 구직이 장기화 되거나 포기하기 전에 청년들의 경제활동 참여 및 사회복귀를 지원할 필요가 있어서 도입되었습니다. 

사업 내용구직단념 청년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청년층의 구직의욕 고취, 노동시장 참여 및 취업 촉진을 지원합니다.  

 

운영 방식입니다.

자치단체 청년센터 등의 운영기관을 중심으로 ①지역의 구직단념 청년을 직접 발굴·모집→②사회활동 참여의욕 고취를 위한 1:1 상담, 취업역량 강화 등 맞춤형(1~2개월) 프로그램 제공→③ (이수자)는 취·창업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시) 고용촉진장려금에 연계하여 진행합니다. 

(자료) 고용노동부
(자료) 고용노동부

지원대상을 살펴보겠습니다. 

구직단념 청년입니다. 6개월 이상 취업 및 교육·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고, 구직단념 청년 문답표 21점 이상(만점 30점)인 청년(만 18~34세)

자립준비 청년<보호종료아동>입니다.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보호받고 퇴소한 자 중 퇴소 5년 이내의 청년 또는 퇴소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퇴소일을 연장한 청년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입니다. 청소년 쉼터에서 1년 이상 보호한 만 18세 이상의 청년

지역특화입니다. 위 요건에 충족이 어려운 청년이라도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청년

구체적인 지원대상 등은 워크넷(www.work.go.kr/고용복지정책)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참가자에게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수 시 실비 지원금 20만원이 지급됩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사업 운영기관(자치단체 및 컨소시엄 기관)에 직접 방문 또는 누리집(www.work.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천시는 6월 부터 신청(접수) 가능합니다. 

 

청년 도전 지원사업은 구직단념 청년들의 자신감 회복과 적극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좋은 사업으로 평가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이 청년들의 구직의욕을 증대시키고, 청년들의 미래설계해 나가는데 크게 기여하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