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사업에 대한 고찰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6월 10일에 장수 소상공인 성공모델 확산을 위한 「백년가게」 104개사와 「백년소공인」 67개사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선정업체를 포함해, 전국의 백년가게는 1,262개사, 백년소공인은 807개사로 늘었습니다.
「백년가게」는 한우물경영, 집중경영 등 지속 생존을 위한 경영비법을 통해 고유의 사업을 장기간 계승 발전시키는 소상인과 중소기업(업력 30년 이상) 입니다.
「백년소공인」은 장인정신을 가지고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한 분야에서 지속가능 경영을 하고 있는 우수 소공인(업력 15년 이상) 입니다.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사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사업목적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우수 소상공인 등을 발굴하여 백년 이상 존속·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공모델을 확산시키는 것입니다.
둘째, 신청 대상입니다.
백년가게는 제조업 제외, 업력 30년 이상 우수 소상인 및 중소기업입니다.
백년소공인은 10인 미만 제조업, 업력 15년 이상 숙련된 소공인입니다.
셋째, 신청 방법입니다.
백년가게·백년소공인 누리집(https://www.sbiz.or.kr/hdst/)을 통해, 상시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추천제를 통해 국민들이 알고 있는 업체를 직접 추천[ 중기부 누리집(https://www.mss.go.kr) 》 주요정책 》 국민추천 ] 할 수도 있습니다.
넷째, 선정 절차입니다.
서류검토, 현장평가, 평가위원회를 통해 업력, 경영자의 혁신의지, 사회공헌 등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합니다.
2022년에 백년가게 200개사, 백년소공인 150개사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지원 내용입니다.
① 인증·홍보
인증현판 및 스토리보드 제공, 우수사례 콘텐츠 제작, 온·오프라인 홍보와 이벤트를 통한 대외적 인지도 제고.
② 판로지원
기획상품 개발 및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기획전 입점,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판로 활성화를 위한 전반적 과정 지원.
③ 시설개선
사전진단을 통해 일반형(신규)과 선도형(재지정)으로 구분하여 매장환경, 디지털 촉진 등에 대한 시설·경영개선 비용 지원.
지원규모는 (일반) 4.2백만원 내외(300개사), (선도) 18백만원 내외(50개사)
④ 사후관리
지역별 협의회를 통한 네트워크 활성화 및 성과 공유, 정책수요 반영, 선정업체 실태조사 및 DB(플랫폼) 구축.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사업이 추진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순조롭게 추진되어, 소상공인 지원에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