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드림공작소'를 통한 직업능력개발

2024. 2. 19. 13:14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한국폴리텍대학이 국민의 공공직업능력개발 서비스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꿈드림공작소 사업을 펼칩니다.

 

꿈드림공작소는 한국폴리텍대학이 보유한 시설·장비를 국민에게 개방해 단기 기술교육과 체험학습 등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부터 한국폴리텍대학 전국 35개 캠퍼스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원리를 이해하고 기체와 엔진 모형을 조립해 보는 ‘우리는 어떻게 날 수 있을까 레이저커팅기를 활용한 ‘엘이디(LED) 조명 만들기’ 사물 인터넷(IoT) 기반 ‘스마트공기정청기 제작 등 처음 기술을 접하는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에 따르면 지난해 37,615명의 국민이 꿈드림공작소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예비 창업자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 설계·제작을 지원한 사례도 347건이나 됩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지난해 캠퍼스별로 3개씩 도입한 확장현실(XR) 장비를 활용해 2024년부터 신기술을 적용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갑니다.  

 

교육생들은 산업현장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예방과 조치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이차전지 제조 공정 △특수용접지게차 운전 등 전문기술 분야도 사고 위험 없이 안전하게 반복 훈련해 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국민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도 강화합니다. 

국방전직교육원과 협력해 육군·공군 취업맞춤특기병이 기술 직무를 체험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2024년 첫 일정으로 3월 28일 성남캠퍼스에서 청년 병사 60명을 대상반도체 공정자동차 장치 제어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제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장년도 꿈드림공작소를 통해 직업훈련 직종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반기별 체험 주간을 운영해 나갑니다. 

 

꿈드림공작소 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 체험학습에 드는 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전국에 개설된 프로그램을 조회하고 참가 신청 하려면 온라인 시스템(dream.kopo.ac.kr)을 이용하면 됩니다. 

신규 프로그램 개설 요청이나 시제품 제작 지원 신청도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꿈드림공작소'가 직업능력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