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채권이란 무엇인가?

2021. 5. 25. 20:00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ESG는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 로서, 기업의 장기적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성과로서 지속가능한 책임투자를 위한 기준을 의미합니다. 

ESG 채권은 발행자금이 ESG 분야 투자에 사용되는 채권입니다.  ESG 채권은 「녹색채권」, 「사회적 채권」, 「지속가능 채권」으로 구분됩니다. 

 

LH는 2018년 국내 기업 최초로 해외투자자를 상대로 사회적 채권 발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아울러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총 9.6억달러(한화 1.1조원)의 사회적 채권을 발행하였습니다. 

사회적 채권은 국제자본시장 협회의 사회적 채권 원칙에 따라서 공공주택, 서민주택, 생활필수 서비스 등 사회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생산하는 사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LH는 사회적 채권 발행액을 임대주택 건설·공급, 매입임대·전세임대 공급, 임대주택 운영관리 등의 주거 복지 사업에 사용하였습니다. 

 

LH는 최근에 ESG 채권중 하나인 녹색채권 6,300억원국내채권으로 발행하였습니다. 

 

(자료) LH

LH는 녹색채권 발행액 전액을 한국판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중인 노후 공공임대 그린리모델링 사업, 에너지효율등급 1+ 등급 이상의 에너지절약형 주택건설 재원으로 활용합니다.  

LH는 하반기에도 국내외에서 ESG 채권을 추가로 발행하고, 2024년까지 ESG 채권 비중을 전체 채권 발행액의 50%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ESG 채권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개념입니다. 그러나 ESG 분야에 투자하는 ESG 채권은 향후에 발행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채권시장에서도 ESG 채권 발행 및 유통시장이 활성화 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이 정착되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