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거대신생기업(유니콘)" 기업 현황 분석

2021. 5. 27. 16:03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중소벤처기업부는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의 아기유니콘 60개사를 선정했습니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위한 케이(K)-유니콘 프로젝트중에서 첫 번째로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선정된 기업은 시장개척 자금 3억원 지원, 특별보증, 정책자금, 기술개발 신청시 우대를 받게 됩니다. 

 

아기유니콘200 선정에는 모두 155개 기업이 신청하여, 최종 60개사가 선정되었습니다. 아기유니콘 기업 현황분석해 보겠습니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선정된 기업의 평균 업력 3.7년 입니다. 아울러 3년 미만은 38.3%, 5년 이상~7년 미만은 26.7% 입니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직전년도 평균 매출액38.8억원 입니다. 매출 25억원 미만 기업이 56.7%로서 가장 많았고, 100억원 이상 기업도 8.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직전년도 평균고용 인원은 20명이고, 고용인원 10명 이상~20명 미만이 33.3%로서 가장 많았습니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평균 투자유치 금액은 44억원입니다. 20억원 이상~40억원 미만 투자유치 기업이 51.7%로서 가장 많았습니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업종ICT 분야 및 Data·Network·AI 기반 플랫폼 분야가 50%로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비대면 스타트업 회사가 65%를 차지 하고 있는 것은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비대면 분야 중에서는 스마트헬스 업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기유니콘200"에 선정된 기업 사례를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 「(주)마이크로시스템」입니다. 이 회사는 자동차, 무인 항공기, 정보기기와 같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센서의 표면에 발생한 빗물과 같은 오염물질을 실시간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세정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 회사는 전기습윤(Electrowetting) 원리를 응용하여 광학센서의 표면에 발생하는 오염요소들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전자식 자가 세정유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외 27개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코드잇」 입니다. 이 회사는 좋은 강사진이 수준 높은 자체 컨텐츠를 제작하여, 능동적인 학습을 통하여 코딩 교육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슨 만족도, 코스 후기, 북마크, 실습 및 퀴즈 등의 데이터를 모아서 개인화된 학습을 제공하는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째, 「째깍악어」 입니다. 이 회사는 아이돌봄이 필요한 부모님과 검증·교육을 마진 대학생, 보육교사 및 교육·놀이 관련 자격증 보유 선생님들을 연결시키는 매칭 플랫폼 서비스를 하는 회사 입니다. 서비스 인력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및 특허를 보유한 서버기술로 아동인지/성향을 기반으로한 AI 매칭 최적화를 보유하는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수익모델이 분명하고, 잠재시장도 유망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을 선정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 벤처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하는 사업으로 평가 됩니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 되어,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벤처 기업 강국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