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이란 무엇인가?

2021. 6. 30. 20:35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2019년 9월에 출범한 제도로서, 중소기업에서도 별도의 가입비와 이용료 없이 대기업 수준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그 결과 중소기업의 복지제도를 확충시키고자 하는 중소기업들에게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중소기업 임직원들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여행·휴양, 취미·자기계발, 건강관리, 가전기기, 기업소모품(복사용지, 화장지, 생수, 마스크) 등의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그동안 가입자가 꾸준하게 증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는 17만명의 중소기업 근로자, 1만 3,000개사의 중소기업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정부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복지포인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021년 6월 30일에 발표하였습니다.  그 결과 영세 중소기업도 복지플랫폼을 통하여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복지포인트를 직원들에게 지급하거나, 우수직원 또는 장기재직자 인센티브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중소기업 직원들의 복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복지포인트는 회사가 임직원의 복지증진을 위해서 배정하는 포인트로서, 복지플랫폼의 다양한 서비스를, 1포인트당 1원으로 환산하여,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 입니다. 

(자료)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중소기업이 복지포인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누리집(https://welfare.korcham.net)에 접속한 다음 기업 관리자로 로그인 한 뒤, 「포인트 신청관리」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복지포인트 서비스 활용 사례를 살펴 보겠습니다. 

직원들에게 설, 추석 명절 선물복지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아울러 직원들의 생일, 승진, 결혼기념일 등에 축하 선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성과를 측정하여 매년 성과 상위 30% 직원에게 복지 포인트를 지급하여, 우수직원에 대한 인센티브로 활용가능합니다.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지원하기 위해 복지포인트를 지급합니다. 그 결과 복지플랫폼 내 어학, 도서, 역량향상을 위한 교육 등을 직원들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 직원들의 장기 재직을 유도하기 위하여, 3년 이상 근무한 청년 직원에게 복지포인트를 선별적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대한상의는 복지포인트 서비스의 이용을 장려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이 전체 직원의 30% 이상의 직원에게 1인당 연간 35만원 이상의 복지포인트지급하면 복지플랫폼 우수활용 기업으로 인증하고, 혜택을 부여합니다. 

우수활용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인증 조건에 맞게 복지 포인트를 지급한 후, 우수활용기업 신청관리 메뉴를 통해 신청서제출하면 됩니다.

혜택을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 우수활용 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중소기업 - 근로자간 성과공유제의 성과공유 도입기업으로도 인증됩니다. 인증된 성과공유 도입기업은 병역지정업체 선정 평가시 가점 2점, 창업기업 지원자금 신청자격 부여 등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둘째, 우수활용 기업중소벤처기업부 지원 사업 신청시, 중소기업 일자리 평가를 통하여 가점 5점을 부여합니다. 일자리 평가 점수는 기술개발, 수출 등 43개 지원사업에서 기업평가 시에 활용되기 때문에, 정부 지원이 필요한 기업에게는 큰 혜택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째, 온라인수출플랫폼 사업 신청 시 가점 1점의 혜택이 제공됩니다. 

 

네째,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한도 확대(60억원→100억원) 혜택이 주어집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복지제도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중소기업들에게 무척 유용한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중소기업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임직원들의 복지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 큰 역할을 하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