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사업에 대한 고찰

2022. 6. 15. 22:32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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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6월 10일에 장수 소상공인 성공모델 확산을 위한 「백년가게」 104개사와 「백년소공인」 67개사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선정업체를 포함해, 전국의 백년가게1,262개사, 백년소공인807개사로 늘었습니다. 

 

백년가게」는 한우물경영, 집중경영 등 지속 생존을 위한 경영비법을 통해 고유의 사업을 장기간 계승 발전시키는 소상인과  중소기업(업력 30년 이상) 입니다. 

백년소공인」은 장인정신을 가지고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한 분야에서 지속가능 경영을 하고 있는 우수 소공인(업력 15년 이상) 입니다.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사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사업목적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우수 소상공인 등을 발굴하여 백년 이상 존속·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공모델을 확산시키는 것입니다. 

 

둘째, 신청 대상입니다. 

백년가게는 제조업 제외, 업력 30년 이상 우수 소상인 및 중소기업입니다. 

백년소공인은 10인 미만 제조업, 업력 15년 이상 숙련된 소공인입니다. 

 

셋째, 신청 방법입니다. 

백년가게·백년소공인 누리집(https://www.sbiz.or.kr/hdst/)을 통해, 상시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추천제를 통해 국민들이 알고 있는 업체를 직접 추천[ 중기부 누리집(https://www.mss.go.kr) 》 주요정책 》 국민추천 ] 할 수도 있습니다. 

 

넷째, 선정 절차입니다. 

서류검토, 현장평가, 평가위원회를 통해 업력, 경영자의 혁신의지, 사회공헌 등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합니다. 

2022년에 백년가게 200개사, 백년소공인 150개사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지원 내용입니다. 

① 인증·홍보 

인증현판 및 스토리보드 제공, 우수사례 콘텐츠 제작, 온·오프라인 홍보와 이벤트를 통한 대외적 인지도 제고.

② 판로지원 

기획상품 개발 및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기획전 입점,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판로 활성화를 위한 전반적 과정 지원.

③ 시설개선

사전진단을 통해 일반형(신규)과 선도형(재지정)으로 구분하여 매장환경, 디지털 촉진 등에 대한 시설·경영개선 비용 지원.

지원규모는 (일반) 4.2백만원 내외(300개사), (선도) 18백만원 내외(50개사) 

④ 사후관리

지역별 협의회를 통한 네트워크 활성화 및 성과 공유, 정책수요 반영, 선정업체 실태조사 및 DB(플랫폼) 구축.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 사업이 추진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순조롭게 추진되어, 소상공인 지원에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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